Untitled Document
 
 
 
 

HOME > 약재/제조 관리 >좋은 수치법제품 기준

 
 
 
 

인공적으로(건조기 사용 등) 건조한 제품은 100%의 효과가 발생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건조한 제품이 최상급의 수치법제제품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선조명의는 인공적인 열로 단시간에 말리지 않고, 자연건조를 고집한 하였습니다. 자연건조는 시간의 흐름속에서 자연스러운 약성의 변화와 숙성 등을 가져오기 때문에 환자에게 최적의 약효를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태양초 고추장을 만들 때에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부 제품중에는 9증9폭을 해야되는 제품이 있으며, 9증9폭을 거친 제품이 최상급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5증한 제품도 최상급이라고 할 수 있으나, 9증 제품보다는 떨어집니다.

구증구폭해야되는 대표적인 제품 - 숙지황, 적하수오, 백하수오, 육종용 등

 

최상의 원료(수치법제 前의 약재)을 사용하여 만든 수치법제품은 당연히 최상급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녹각은 러시아산 자연녹각(원용)을 최상급으로 치는데, 여기서 추출한 녹각교는 당연이 최상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향부자는 동변을 사용하여 수치법제해야 최상급이며, 밀황기는 최상급의 국산 꿀(진짜 100% 꿀)을 사용해서 수치법제한 제품이 최상급입니다.

이와같이 원료도 최상급이겠지만 여기에 첨가되는 부원료도 최상급이어만 최도의 수치법제품이 됩니다.

 

정확한 수치법제 원칙과 함께 정해진 수치법제 시간을 지켜 나온 제품이 최상급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중경제약의 숙지황은 최소 50일이상의 공정시간이 지나야 구중구폭 숙지황이 탄생됩니다.

또한, 농축과정의 원칙을 제대로 지킨 녹각교는 냉장시에는 젤 상태로, 상온시에는 액체상태를 유지되어야 최상급의 대우를 받습니다.(상온과 냉장시에 모두 액체상태로 있을 경우에는 농축과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냉장과 상온시에 모두 젤상태로 유지 되었을경우에는 부형제가 첨가되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수치법제품은 최상의 물과 최적의 태양, 바람, 공기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드라마 허준에서 보셨듯이 좋은 탕제를 만들기 위하여 새볔녁에 사람이 안닿는 곳의 지하수를 떠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탕제를 만들 때에는 좋은 약재 뿐만아니라, 약재와 함께하는 물, 공기, 바람, 태양이 최상급으로 일치할 때 최상급으로 인정받습니다.

 

부형제, 방부제, 착색제를 넣지 않고 순수하게 수치법제 제품이 최상급이다.

 

신기술, 새로운 방법 등으로 생산된 수치법제품은 위험할 수 있으며, 약효에 의심이 생깁니다.

수치법제품은 단순히 효과만 발생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상호 처방된 약재들과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으로 극대화된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선조 명의들께서 해오신 전통적인 방법이 제일 좋고 안전합니다.(전통적인 방법은 몇십년, 몇 백년을 거치면서 임상실험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으나, 신기술, 신방법 등은 아직 임상실험이 안되었기에 안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