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HOME > 약재/제조 관리 >약재관리시스템

 
 
 
 

중경제약은 최상의 조건의 약재를 찾아 국내/외 어디든지 찾아 갑니다. 좋은 진피를 구하기 위해 제주도를 찾아 방문하기도 하며, 당귀, 시호 등을 위해 강원도 산지를 직접 방문하여, 작황을 직접 체크하여 구입하며, 국외인 중국, 베트남, 미얀마 등을 방문하여 수입해 오기도 하며, 여건이 안될 경우에는 중국 파트너인 AnGuo ChanDa Chinese Herbal Medicine Material Co.Ltd(중국 GMP 획득 업체)에 직접 의뢰하여, 우수하고 청정 약재를 수입하기도 합니다.
중경제약은 좋은 한약재 제조를 위해서는 원료가 좋아야한다는 사명감으로 최상의 약재 구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약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염물질의 제거가 중요합니다. 특히 뿌리, 줄기 등은 땅을 접하기 때문에, 중금속물질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흙에는 여러 가지 중금속을 내포하기 때문에 깨끗한 물로 세척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중경제약은 초창기부터 이러한 세척과정을 통하여 안전한 약재를 공급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세척이 끝난 후에는 자연건조를 통하여 원래의 약효를 유지하게 하였으며, 이를 분리 또는 절단하여 최상급의 약재를 유지 하도록 하였습니다.(인공 건조를 할 경우에는 내부의 약효성분까지 변할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를 요합니다.) 중경제약은 모든 약재를 자연 건조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철저하게 지켜가고 있습니다.


 

중경제약 실험실에서는 성상, 순도시험, 회분검사, 엑스함량, 정량법 등을 통하여 우수 약재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제약회사가 해야되는 필수 항목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지도와 감시, 감독을 받기 때문에 믿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전하고 우수한 약재는 정식 실험을 거쳐 출시된 제품일수록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효성분이 많은 약재라고 하더라도 몸에 나쁜 성분이 함유되었다면 오히려 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경제약은 당사의 실험실을 통과한 약재를 외부실험기관에 2차 검사하여 혹시라도 놓치는 것이 없는지 재차 실험하고 있습니다. 외부실험기관은 공공성과 정확성이 높은 국가국책기관인 한국한의학연구원 및 (주)한국한약시험연구소 에 위탁하여 2차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인증받은 우수/청정한약재는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각 한의원으로 보내져 국민건강을 책임지게 됩니다.







 

중경제약은 1차 실험과 2차 실험을 통과한 우수/청정약재를 선조 명의가 행한
전통적인 방법으로 수치법제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법제방법은 효과가 좋고 안전하며, 약성이 부드러워 예로부터 지금까지 많이 사용되어 발전하였습니다.

전통적인 방법의 특징 중에 자연건조 방법이 있는데, 자연건조는 사람도 자연의 일부로 보고 자연속에서 건조되고 숙성되는 약재가 사람에게 해가 없다고 생각하여 행해지는 수치법제하는 공통된 기술입니다. 여기서 태양의 열로 하는냐? 아니면 그늘에서하느냐? 바람으로 하는냐?에 따라 전혀 다른 제품이 나오기 때문에 한의학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조예가 없다면 하기 힘든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허준 및 이제마 선생이 사용한 방법이기에 최적의 방법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그러나 일부 제약사에서는 전통적인 수치법제를 등한시하고, 현대적인 방법이라는 미명아래, 저질의 저가 제품을 시장에 내놓아 한약전문가를 현혹시키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중경제약에서 하는 전통적 수치법제 방법과 일부사에서 하는 현대적 수치법제 방법에 대하여 나열한 것입니다.

구분

전통적인 방법

현대적 방법

생산방법

소량이며 장시간이 필요(자연적인 약성변화)

대량이며 단시간적으로 생산(인의적 약성변화)

생산주체

사람(제품 숙성도에 따라 제어)

기계(일정 타이머에 의해 제어)

제품
완성도

균일하고 부드러운 약성 함유

들쑥날쑥한 약성 힘유

생산정신

제품의 특성을 이해하여 한의학정신에 따라 생산

인건비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서양 정신에 따라 생산

주체의
숙력성

장인이 필요(최소 10년 이상의 경력 필요)

기술공 필요(기계를 돌릴수 사람)

안전성,
제품성

선조 명의가 이미 확인하였음

모름(기계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단점, 부작용에 대하여 알 수 없으며, 증명되지 않았음)

제품의 예

숙지황-최소 50일 소요

숙지황-최대 10일 소요


 

중경제약 타사가 진공포장하기 전부터 진공포장을 실시하여 약재의 신선도를 높였으며, 냉장포장을 실시하여 냉장을 요하는 제품에 적용하여 포장합니다.(냉장포장 및 배송은 현재에도 중경제약만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경제약의 약재는 무공해 청정제품(1차 및 2차 실험을 거쳐 출시되는 제품이기에)으로 살충제 및 농약 성분이 없기 때문에 배송 및 보존기간에 상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모든 포장지 안은 실리카겔이 들어 있어 적은 습기도 빨아드리고 있기 때문에 약재 성분 변화는 없습니다.